본문 바로가기
K-Politics, Economy

[K-경제 K-Economy] 포항 영일만 석유 탐사 '대왕고래 프로젝트' 연말 시추 시작, BBQ 치킨 가격 인상, "9억에 계약서 쓰면 웃돈 드릴게요" 신생아 특례 대출, 삼성전자, 엔비디아에 HBM 공급 가능성, 5월 소비자물가 2.7% 상승

by K-Issues 2024. 6. 5.
반응형
반응형

 

 

 

포항 영일만 석유 탐사 '대왕고래 프로젝트', 연말 시추 시작

포항 영일만 기름 가스 탐사 이미지출처-MSN 인터넷 커뮤니티

 

이번 포스트에서는 정부가 포항 영일만 앞바다에 석유와 가스 매장 가능성을 발표한 후,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대왕고래 프로젝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특히, 이 프로젝트의 세부 계획과 기대 효과, 그리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분석하겠습니다.

 

 

'대왕고래 프로젝트'의 개요

정부는 포항 영일만 심해에 석유와 가스가 매장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발표와 함께, 이 탐사 프로젝트에 '대왕고래'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첫 시추는 이르면 오는 11월 시작될 예정입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개발 계획을 발표한 지 하루 만에 후속 작업이 본격화되었습니다.

 

 

시추 계획과 진행 상황

정부는 노르웨이 유전 개발업체 '시드릴'과 한 달 전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시추선 '웨스트카펠라'는 하루 사용료가 6억5000만원에 달하며, 약 40일 동안 한국에 머무르게 됩니다. 이 계약의 총 규모는 3200만 달러, 약 440억 원에 달합니다. 석유공사는 또한 탐사선, 잠수정, 헬기 등 필요한 장비와 인력 확보를 위해 입찰 절차에 돌입했습니다.

 

 

탐사 시추의 성공 가능성

정부는 탐사 시추의 성공률을 20%로 예상하며, 다섯 번의 시추 시도 안에 성공할 것으로 자신감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남호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은 "지질 구조와 매장량, 이전에 나왔던 징후들을 보면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습니다.

 

 

전문가들의 의견

인하대 에너지자원공학과 신현돈 교수는 시추에 성공하더라도 본격적인 생산까지는 10년 이상이 걸릴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그는 "시추가 진행되면서 결과를 차분히 지켜보는 것이 중요하다"며, 성급한 기대감은 독이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시추 결과는 내년 상반기에야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결론

정부가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대왕고래 프로젝트'는 포항 영일만 앞바다에서 석유와 가스를 탐사하는 대규모 프로젝트입니다. 성공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이 높지만, 전문가들은 차분하게 결과를 기다릴 필요가 있다고 조언합니다. 구독자 여러분들도 이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에 주목하고, 향후 결과에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경제 뉴스 Republic of Korea economic news #포항 영일만 석유 탐사 Pohang Yeongil Bay Oil Exploration - 대왕고래 프로젝트 Blue Whale Project - 윤석열 대통령 석유 발표 President Yoon Suk Yeol Oil Announcement - 시드릴 시추선 계약 Seadrill Drilling Rig Contract - 석유공사 탐사 시추 Korea National Oil Corporation Exploration Drilling

 

 

 

 

 

BBQ 치킨 가격 인상, 소비자 반응과 업계 전망

bbq 치킨 가격인상 이미지출처-한국면세뉴스 인터넷 커뮤니티

 

이번 포스트에서는 치킨 프랜차이즈 BBQ가 치킨 메뉴 23개의 가격을 평균 6.3% 인상한 소식과 그 배경, 그리고 이에 따른 소비자 반응과 업계 전망을 깊이 있게 살펴보겠습니다.

 

 

BBQ 치킨 가격 인상 개요

제너시스BBQ가 운영하는 치킨 프랜차이즈 BBQ는 6월 4일부터 치킨 메뉴 23개의 소비자 권장 판매 가격을 평균 6.3% 인상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인상에 따라 황금올리브치킨 후라이드 가격은 2만원에서 2만3000원으로, 자메이카 통다리구이는 2만1500원에서 2만4000원으로 오르게 됩니다.

 

 

가격 인상의 배경

BBQ는 이번 가격 인상의 주요 이유로 지속적인 원·부자재 가격 상승, 최저임금 인상, 임대료 상승, 유틸리티 비용 상승, 배달앱 수수료와 배달라이더 비용 급등 등을 꼽았습니다. 이러한 비용 상승으로 인해 가맹점의 악화된 수익을 개선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가격을 조정하게 되었다고 설명했습니다.

 

 

가격 인상 연기와 정부의 요구

BBQ는 원래 5월 23일부터 가격 인상을 계획했으나, 이를 31일로 연기한 후 다시 6월 4일로 나흘 더 연기했습니다. 이는 정부의 요구에 따라 가격 인상을 두 차례 미룬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식품업체나 외식업체가 가격 인상을 발표한 후 두 차례나 연기한 것은 이례적인 일입니다.

 

 

소비자단체의 반응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BBQ의 가격 인상에 대해 반대 입장을 표명했습니다. 협의회는 "주요 재료인 닭고기 시세가 하락했다"며, "기타 원·부자재 상승을 이유로 가격을 인상한다는 것은 업체의 이익만을 극대화하려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한국육계협회에 따르면, 3일 기준 육계(9~10호) 가격은 평균 3615원으로 전월 대비 4.1% 하락했습니다. 닭고기 가격은 올해 초 일시적으로 4000원대를 넘어섰다가 현재는 3000원 중후반대 가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업계 전망과 소비자 반응

이번 가격 인상에 대해 소비자들은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일부 소비자들은 원자재와 물가 상승을 이해하지만, 지속적인 가격 인상에 대한 부담을 느끼고 있습니다. 반면, 일부 소비자들은 치킨 소비를 줄이거나 다른 브랜드로 전환할 가능성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업계 전문가들은 이번 가격 인상이 다른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결론

BBQ의 치킨 가격 인상은 원자재 가격 상승과 운영 비용 증가 등의 이유로 불가피한 결정이었지만, 소비자단체와 일부 소비자들의 반발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소비자들의 반응과 업계의 변화를 주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독자 여러분들도 이번 가격 인상과 관련된 소식에 주목하고, 향후 변화에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BBQ 치킨 가격 인상 BBQ Chicken Price Increase - 치킨 프랜차이즈 가격 상승 Chicken Franchise Price Rise #소비자 반응 Consumer Reactions –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Korea National Council of Consumer Organizations – 한국육계협회 Korea Broiler Council

 

 

 

 

 

"9억에 계약서 쓰면 웃돈 드릴게요" 신생아 특례 대출, 아파트 가격 상승과 시장 왜곡 문제

서울 아파트 전경 이미지출처-땅집고 인터넷 커뮤니티

 

이번 포스트에서는 신생아 특례 대출이 주택 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그로 인한 가격 상승, 그리고 시장 왜곡 문제에 대해 깊이 있게 살펴보겠습니다. 또한, 이와 관련된 정부의 대책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분석하겠습니다.

 

 

신생아 특례 대출의 개요

신생아 특례 대출은 출산 가구를 지원하기 위해 정부가 도입한 정책으로, 출산 2년 이내 가구에 주택 구입 또는 전세 자금을 저금리로 빌려주는 제도입니다. 주택 가액은 9억원 이하, 면적은 85㎡ 이하를 대상으로 하며, 최저 1%대 금리로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신생아 특례 대출의 영향

올해 1월 29일부터 4월 29일까지 약 석 달간 2만986건, 5조1843억원의 대출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특히, 주택 구입 자금(디딤돌) 신청이 전체의 77%를 차지하여 많은 가구가 이 대출을 통해 주택을 구매하고 있습니다. 서울 아파트 거래량도 작년 12월 1790건에서 올해 4월 4840건으로 증가하며, 신생아 특례 대출이 주택 수요 증가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문제점과 시장 왜곡

그러나 신생아 특례 대출로 인해 9억원 이하 주택 수요가 급증하면서 주택 가격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서울 동대문구 장안 삼성래미안2차 아파트는 연초 8억9000만원에서 최근 9억4500만원에 계약되었습니다. 서울 서대문구 DMC래미안e편한세상(전용 59㎡)도 연초 8억7500만원에서 최근 10억원에 계약되었고, 이로 인해 신생아 특례 대출이 어려워진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시장에서는 가격을 9억원 이하로 맞추는 편법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시스템에 따르면, 올해 2~5월 거래된 서울 아파트 중 9억원에 계약된 건수가 145건에 달합니다. 일부 수요자들은 9억원에 다운계약서를 작성하고, 별도로 웃돈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대응과 전문가 의견

정부는 3분기부터 신생아 특례 대출 소득 기준을 부부 합산소득 1억3000만원에서 2억원으로 완화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9억원 이하 주택을 찾는 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전문가들은 정책 대출 수혜 대상을 넓히기 위해 신생아 특례 대출 주택 가액 기준을 상향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박합수 건국대 부동산대학원 겸임교수는 "1주택 양도세 비과세 기준이 12억원으로 높아진 상황에서 정책 대출 수혜 대상을 넓히기 위해 신생아 특례 대출 주택 가액 9억원 기준도 상향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결론

신생아 특례 대출은 출산 가구를 지원하기 위한 중요한 정책이지만, 주택 가격 상승과 시장 왜곡 문제를 초래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대책과 전문가들의 제안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습니다. 구독자 여러분들도 이러한 변화와 대책에 주목하고, 향후 주택 시장의 동향을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신생아 특례 대출 Special Loan for Newborns - 주택 가격 상승 Housing Price Increase #서울 아파트 거래량 Seoul Apartment Transaction Volume – 다운계약서 Underreported Contract - 정부 대책 Government Measures

 

 

 

 

삼성전자, 엔비디아에 HBM 공급 가능성 높아져~ 시장 경쟁 격화 예고

젠슨 황 엔비디아 CEO 이미지출처-파이낸셜뉴스 인터넷 커뮤니티

 

이번 포스트에서는 삼성전자가 엔비디아에 HBM(고대역폭메모리)을 공급할 가능성이 높아진 소식과 그 배경, 그리고 이에 따른 시장 경쟁 상황과 전망을 깊이 있게 살펴보겠습니다.

 

 

엔비디아의 HBM 공급 계획

젠슨 황 엔비디아 CEO는 대만 타이베이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SK하이닉스, 삼성전자, 마이크론(미국)에서 HBM을 공급받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엔비디아가 HBM의 공급선을 다변화하고, 삼성전자가 그 중 하나가 될 가능성을 높이는 중요한 발표입니다.

 

황 CEO는 "우리에게 필요한 HBM의 양은 매우 많기 때문에 공급 속도가 무척 중요하다"며, "이 업체들과 최대한 빨리 품질 검증(퀄)을 진행하고 우리 제조공정에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의 품질 테스트와 발열 문제

최근 삼성전자가 발열 문제 등으로 품질 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했다는 보도에 대해 황 CEO는 "그런 이유로 실패한 것이 아니고 그런 보도는 아무것도 아니다"며, "삼성과 작업은 잘 진행되고 있고 어제까지 끝내고 싶었지만 안 끝났다.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삼성전자의 HBM 공급이 임박했음을 시사한 발언으로 해석됩니다.

 

삼성전자는 5세대 HBM인 HBM3E를 올해 상반기 양산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젠슨 황 CEO가 3월 미국에서 열린 개발자 콘퍼런스에서 삼성전자 부스를 방문해 HBM3E 제품을 살펴본 후 '젠슨이 승인했다(Jensen Approved)'는 친필 사인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시장 경쟁과 전망

현재 엔비디아에 HBM을 공급하는 기업은 사실상 SK하이닉스가 유일합니다. 그러나 삼성전자와 마이크론이 새롭게 공급망에 참여하면 시장 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SK하이닉스는 HBM 물량이 올해는 물론이고 내년도 거의 매진되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또한, 엔비디아는 내년 선보일 차세대 AI용 GPU '루빈(Rubin)'에 HBM4를 적용할 예정입니다.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는 HBM4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으며, SK하이닉스는 당초 계획보다 1년 앞당겨 내년 양산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삼성전자도 내년 HBM4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결론

삼성전자가 엔비디아에 HBM을 공급할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시장 경쟁이 격화될 전망입니다. SK하이닉스, 삼성전자, 마이크론 간의 경쟁은 HBM 시장의 발전과 기술 혁신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구독자 여러분들도 이러한 변화와 경쟁 상황에 주목하고, 관련된 소식에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삼성전자 HBM 공급 Samsung Electronics HBM Supply - SK하이닉스 HBM4 SK Hynix HBM4 - HBM 시장 경쟁 HBM Market Competition #젠슨 황 엔비디아 CEO Jensen Huang NVIDIA CEO - 엔비디아 HBM NVIDIA HBM

 

 

 

 

 

5월 소비자물가 2.7% 상승, 배 가격 126.3% 급등으로 역대 최고

5월 소비자물가 2.7% 상승 이미지출처-뉴스핌 인터넷 커뮤니티

 

이번 포스트에서는 5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7%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높은 상승률을 보인 배경과 주요 원인, 그리고 이에 따른 경제적 의미와 전망을 깊이 있게 살펴보겠습니다.

 

 

5월 소비자물가 상승 개요

통계청이 4일 발표한 '5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14.09(2020=100)로 전년 동월 대비 2.7% 상승했습니다. 이는 전월 대비 0.2%포인트(p) 낮은 상승 폭이지만 여전히 높은 수치입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10월 3.8%로 정점에 달한 이후 꾸준히 둔화되었습니다.

 

 

주요 품목별 물가 변동

품목 성질별로 농축수산물 가격이 8.7% 상승했습니다. 특히 배는 126.3%의 높은 상승률을 기록하며 통계 조사 이래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사과도 80.4% 상승하며 높은 오름세를 보였습니다. 반면 돼지고기(-5.2%)와 국산 쇠고기(-2.3%)는 전년 대비 가격이 하락했습니다.

 

공업제품은 전년 동월 대비 2.1% 상승했으며, 휘발유(3.8%)와 수입 승용차(7.5%)의 가격이 올랐습니다. 그러나 기초 화장품(-3.3%)과 라면(-5.2%) 등은 하락했습니다. 특히 석유류 항목 물가는 전년 동월 대비 3.1% 상승해 지난해 1월 이후 16개월 만에 가장 높은 상승 폭을 기록했습니다.

 

 

서비스 물가와 에너지 가격 변동

서비스 물가는 2.3% 상승했으며, 보험 서비스료(15.1%)와 공동주택 관리비(4.4%)가 상승한 반면, 승용차 임차료(-8.4%)와 유치원 납입금(-6.7%)은 하락했습니다. 전기·가스·수도는 전년 동월 대비 2.7% 상승했습니다.

 

식료품과 에너지 등 가격 변동성이 큰 품목을 제외한 근원물가지수는 110.91(2020=100)로 전년 동월 대비 2.2% 상승했습니다. 이는 전월 대비 0.1%p 하락한 수치입니다. 농산물과 석유류를 제외한 근원물가지수는 112.40으로 2.0% 상승했으며, 전월 대비 0.2%p 하락했습니다.

 

 

생활물가지수와 신선식품지수

자주 구매하는 144개 품목 위주로 구성된 생활물가지수는 116.50(2020=100)으로 전년 동월 대비 3.1% 상승했습니다. 이는 전월 대비 0.4%p 낮은 상승률입니다. 신선어개(생선·해산물), 신선채소, 신선과실 등 계절 및 기상 조건에 따라 가격 변동이 큰 55개 품목으로 작성된 신선식품지수는 131.08(2020=100)로 전년 동월 대비 17.3% 상승했습니다. 이는 전월 대비 상승 폭이 1.8%p 줄어든 수치입니다.

 

신선과실은 전년 동월 대비 39.5% 상승했으며, 신선채소는 7.5% 상승했습니다. 반면 신선어개는 1.3% 하락했습니다.

 

 

결론

5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전년 대비 2.7%를 기록하며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농축수산물 중 배와 사과의 가격 급등이 두드러졌습니다. 이러한 물가 상승은 가계에 큰 부담을 주고 있으며, 정부와 소비자 모두가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구독자 여러분들도 이러한 변화에 주목하고, 향후 물가 동향을 지속적으로 관찰해주시기 바랍니다.

 

 

#소비자물가 상승 Consumer Price Increase #배 가격 급등 Rapid Rise in Pear Prices - 농축수산물 가격 Agricultural Livestock and Fishery Product Prices – 신선식품지수 Fresh Food Index – 근원물가지수 Core Inflation Index

 

 

 

 

 

*"방송  영화 스텝과 연예인기자  모든 관계자 여러분들의 노고에 존경을 표하며,
리뷰가 흥미로우셨다면  방송사와 극장 또는 OTT 플랫폼에서 직접 시청해 보세요.
직접 확인하신다면  많은 재미와 감동, 저와 다른 생각을 경험해 보실  있습니다!"

반응형

'K-Politics, Economy' 카테고리의 다른 글

[K-경제 K-Economy] 한국 1인당 국민소득, 일본 첫 추월 ‘4만불 시대’ 현실화 기대, 한국 동해 울릉분지, 남미 가이아나와 유사한 최대 심해 유전 가능성, 배달앱 수수료에 허덕이는 자영업자들, 서울 아파트 전셋값 상승, 6억원 이하 전세 찾기 어려워, 유럽중앙은행 금리 인하 기대 속 인플레이션 우려  (20) 2024.06.06
[K-정치 K-Politics] 포항 영일만 석유·가스, 경제적 가치 입증! 전문가 방한으로 신뢰성 강화, 추미애, 윤 대통령 겨냥 6행시 챌린지 ‘탄핵만답이다’ 풍자, 우원식 신임 국회의장, "윤 대통령 거부권 행사 신중해야!, 문재인 전 대통령, 김정숙 여사 인도 방문 논란에 강력 반박!, 민주당, 국회의장·원내대표 ‘당심 반영’ 개정안  (22) 2024.06.06
[K-정치 K-Politics] 한덕수 총리 "9·19 전부 효력 정지, 천하람 "윤 대통령의 산유국 대박 발표, 천공 그림자가 드리워져" 국방부 "대북 확성기 방송 준비 완료, 외교부, "영일만 매장 가스·석유는 한국 EEZ 내, 일본 문제 제기 여지 없어", 한-아프리카 정상회의, 핵심광물대화 출범!  (20) 2024.06.05
[K-경제 K-Economy] 포항 앞바다 석유와 가스 매장, 일본 누리꾼의 시기와 딴지, "이번 생은 글렀네" 20대가 돈 모아 서울 아파트 사려면 86년, 종부세 폐지 논란. 정부와 여당의 세제 개편, '부자 감세' 비판 직면  (25) 2024.06.04
[K-정치 K-Politics] 조국혁신당, 독자 노선 선언 “화장실 앞에 대표실 배치, 불합리”, 전공의 사표 수리 결정, 정부의 의료 정상화 방안, 윤석열대통령 "한·아프리카, 도움 주고 받으면서 함께 성장해 나갈 것"  (23) 2024.06.04